아주 간단하고 효과 좋은 정책이지만 지지율이 낮아지는 정책 2가지
많은 사람들이 원하지만 하지 않는 정책, 법안 :: 아이디어박스 idea Box (tistory.com)
많은 사람들이 원하지만 하지 않는 정책, 법안
1. 금융투자소득세 폐지2. 통신사 3사 독점 폐지 (혹은 1 티어 통신망 구축/유치 지원)3. 증여세/상속세 축소 (혹은 조건부 축소)4. AI기본법 (혹은 AI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)5. 각종 스타트업을 규제
ideabox.tistory.com
1. 주휴수당 폐지
포괄적 임금제도의 부작용 소폭 낮춤
20시간 미만으로 일을 시키는 아르바이트가 없어져, 한 사람이 한 업종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줌 (알바의 투잡 쓰리잡 근절)
※요즘 이런 알바가 많아지자 그냥 돈을 벌지 않고 쉬는 사람들이 많아짐. 이 경우 생산활동을 유도할 수 있음.
★최종적으로 소비자 물가 유지 혹은 하락과 생산활동의 증가로 이어진다.
반대의견)
주휴수당의 존재는 노동자의 쉴 권리를 보장해주는 제도이다. 없어지면 안 된다.
→'쉴 권리'는 "주 5일 근무제"가 보장해 준다.
이 반대의견의 논리는 굉장히 오래된 논리다. 주 6일 근무 때 '쉬는 날에도 근무하게 할 거면 돈이라도 더 주든가'를 받아들여 주휴수당이라는 제도가 생겨났다.
이 정책은 전 세계에서 2~3개 나라에 밖에 존재하지 않는 제도다.
주 5일 제도가 정착하고 주 4일근무가 나오기 시작한 지금 이 논리는 통하지 않는다.
심지어 주4일 근무 조건이 임금을 낮춰 받는 것인데도 사람들은 그냥 주4일 근무를 선택할 때가 많다.
쉴 권리에는 그만큼의 책임이 따른다는 것이다.
포괄적 최저임금제도의 딜레마 :: 아이디어박스 idea Box (tistory.com)
포괄적 최저임금제도의 딜레마
일본은 업종별로 최저임금을 따로 설정하는 제도를 운영중이고, 평균 최저시급은 약 8,800원대이다.현재 대한민국의 최저시급은 9,860원 주휴수당까지 받을 수 있다면 만원이 넘는다.단순계산으
ideabox.tistory.com
공무원 월급이 낮은걸까? 아니면 다른게 높아진걸까? :: 아이디어박스 idea Box (tistory.com)
공무원 월급이 낮은걸까? 아니면 다른게 높아진걸까?
결론부터 말하자면 다른 게 급격하게 높아지는 반면, 공무원 월급이 그것을 따라가지 못한 것이다. 분명 군인 월급보다도, 최저시급 보다도, 공무원 월급이 더 높았다.하지만 최저시급을 급격하
ideabox.tistory.com
2. 실업급여 중복 수급/조건 축소
이것도 위에서 말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.
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일부러 해고당할만한 짓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.
솔직히 전체적인 큰 그림이나 양측에서 보면 생산활동에 있어서 손해이며, 통계에서조차 마이너스가 될 것이다.
이 상태로 유지하면 국고도 많이 비게 될 것이다.
실업급여를 주게 되면 업체에도 많은 불이익이 생기게 되므로 기업 입장에서도 실업급여를 못 받게 하려고 기싸움을 하는 곳도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.
(기업의 불이익도 있지만 다음에 채용된 노동자들이 정부지원혜택을 못받게 된다. 엄청난 민폐인 셈)
★생산활동을 늘리고 제대로 된 직업윤리를 정착시키려면 필요한 정책이다.
반대의견)
자신에게 맞는 직장을 못 찾는 등의 이유로 실업급여가 꼭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.
→실업급여를 축소하거나 중복 수급을 못 받게 하면 문제가 되는 부분이 맞다.
하지만 이것을 돈으로 해결하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한다.
결국 돈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실업급여를 줄 돈으로 차라리 실업급여를 받게 된 사람들의 교육 스펙트럼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되는 부분이다.
특히 자신에게 맞는 직장을 못 찾는 사람들이 나오는 부분은
의무교육 과정에서 다양한 직업체험을 해줄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.
단순히 실업급여를 축소시킬 것이 아니라 실업급여로 나갈 돈을 예방목적으로 사용하면서 실업급여가 최대한 나오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.
결국 친기업적인 정책이라고 생각이 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.
하지만 이 경우 결과를 어떻게 국민에게 체감을 시키느냐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.
전기료 인상도 결국 잘못된 정책과 공기업 부실 운영, 여러 가지 악재가 겹치면서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상황인데 지지율이나 민심등을 생각하면서 전기료 인상을 필요한 만큼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.
최근 22대 총선을 지나면서 그냥 이런 김에 올리자 라는 생각이 커지고 있는 것 같다.
그런데 이 경우 나는 할 때 확실하게 위에서 말한 것들도 해줬으면 한다.
현재도 실업급여 중복 수령금액을 축소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들었다.
지금 정책을 시행하면 피해를 입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런 각오가 된 사람이 좀 더 미래를 볼 수 있는 정책을 이 악물고 시행해줬으면 한다.
프랑스 대통령 마크롱이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.
' 지지율이 떨어져도 꼭 필요한 일이다. '
지지율 이미 낮은 김에 필요한 일을 하고 퇴장해 주셨으면 좋겠다 싶다.
그렇게 하면 나중에라도 재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.
실패한 세일즈 외교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:: 아이디어박스 idea Box (tistory.com)
실패한 세일즈 외교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
프랑스 대통령실은 기업 투자;유치 행사인 Choose France를 앞두고 대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나섰다.미국 아마존 12억 유로(약 1조 8000억 원)물류강화, 아마존 웹서비스 인공지
ideabox.tistory.com